* KBS1 라디오 <경제투데이>의 '궁금한 IT 트렌드' 코너에 출현한 내용입니다.
* 본 내용은 2016년 6월 20일 방송분입니다.
정부가 관련법을 개정하면서 다음 달 부터 드론 택배 등이 가능해진다고 합니다.
오늘은 드론 기술과 드론 택배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원석현 아나운서
레저나 방송촬영 등에선 드론이 이미 쓰이고 있습니다만, 다음달부터 드론택배가 시행된다구요?
규제를 푸는 배경이 뭡니까?
김덕진 부소장
다음달이면 국내에서도 이같은 드론 택배 서비스가 가능해질 전망입니다.
국토부는 항공법 시행규칙 개정안을 통해 드론을 활용한 사업범위를 사실상 모든 분야로 확대한다는 방침입니다.
이렇게 되면 드론 택배나 드론을 이용한 공연, 광고 등이 가능해지는거고요.
이는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5월 18일 주재한 제5차 규제개혁장관회의에서 "신산업 분야는 화끈하게 규제를 풀어 세상이 깜짝 놀랄 만한 '파괴적 혁신' 수준의 규제개선을 이뤄달라"며 드론 산업을 언급했고 이에따라 관계부처들이 잇따라 규제 완화에 팔을 걷어붙여 이르면 다음달부터 '드론 택배'를 볼 수 있게 됩니다.
항공법 시행규칙은 현재 비료나 농약살포, 사진촬영, 측량 및 탐사 등 국토부 장관이 인정한 사업만 가능한 상황인데요. 시행규칙 개정안에는 사실상 모든 분야로 드론의 사업 분야를 확대하는 내용이 담겨있습니다. 개정안은 '국민의 생명·재산 등 공공안전에 위해를 가할 우려'나 '보안·국방 등 국가이익에 위협을 가져올 수 있는 경우' 등이 아닌 분야라면 드론을 활용해 사업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전세계적으로 불고 있는 드론열풍에서 우리나라도 더이상 뒤쳐질 수 없다는 것이겠지요. 전세계적으로 드론 택배에 관심을 보이는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속도와 함께 운송비를 줄일 수 있다는 것인데요,
도이치뱅크의 분석에 따르면 따르면 미국에서 드론 택배가 본격 상용화 될 경우에 기존 운송 비용의 절반, 최대 80%까지 절감할 수 있다고 합니다. 만약 일반적인 구두 상자를 택배 배달한다고 가정하면 UPS 및 페덱스 당일 프리미엄 서비스가 6달러~6.5달러(한화 약 7천원~7천500원) 사이라면 드론을 이용한 택배 배달은 1달러(한화 약 1100원)만으로 가능하게 됩니다.
원석현 아나운서
그런데 기술적으로 당장 가능한가요? 우리의 드론 기술 경쟁력은 어느 정도입니까?
김덕진 부소장
국내기술은 냉정히 말해서 아직까지 택배를 보내기에는 여러가지로 부족한 상황입니다. 그런데 그 이유중 큰 부분이 바로 규제이기도 했었어요. 드론을 테스트해보고 여러가지 상황에서 시험해봐야하는데 현재의 규제에서는 특정위치나 특정장소에서만 드론 운행이 가능했었기 때문에 테스트해보기에도 어려웠던 상황이었습니다.
그래서 이번 규제 철폐가 관련 사업자들에게는 반가운 소식인데요. 그러다보니 아직까지 국내에서는 레저나 허가받은 곳에서의 방송촬영 도구로서만 쓰이고 있고, 그렇게 사용되는 드론 제품들 역시 국내제품보다는 중국이나 해외제품들이 많습니다.
원석현 아나운서
외국에선 드론이 어디까지 활용되고 있습니까?
김덕진 부소장
현재 전세계 드론 시장규모를 71억달러 약 8조 400억 규모로 예측하고 있는데요. 국내는 1000억원대로, 세계 30위권 수준입니다.
원래 드론은 군사용으로 드론은 만들어져 전장을 누비며 정찰과 폭격을 하는 게 주 임무였는데, 최근 그 밖에도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항공 관측과 촬영을 통한 지도 제작은 물론 농작물 모니터링이나 작물의 씨를 뿌리는 일도 하며, 더 나아가 철탑·교량 원격 점검, 산불·밀렵 감시, 실종자 수색 등 그 범위가 점점 넓어지고 있는데요. 특히 택배와 관련되서도 전세계에서 다양한 시도들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전세계 드론시장의 60%를 차지하고 있는 미국은 이미 드론이 집 앞까지 물건을 배송하는 기술이 상용화 단계에 입박해 있습니다.
2013년 드론배송서비스인 프라암 에어를 발표한 아마존은 2.3kg이하 상품을 16km 범위안에서 30분 내에 배송할 수 있다며 정부허가를 기다리고 있고 세계 적인 유통회사 월마트도 드론을 택배, 길거리픽업, 창고 재고 관리용으로 시험운행할 수 있도록 연방항공청에 승인을 요청한 상태입니다.
유럽에서는 우리가 잘아는 택배회사중 DHL은 2014년 자체 재발한 파슬콥터를 이용해 북해연안 독일령 유이스트 섬에 의료물품을 시험 배송하는데 성공했고 DHL은 유럽최초로 물품 배송 허가를 받았습니다.
일본은 최대 온라인 유통업체 라쿠텐을 비롯해 물류/통신 대기업 10곳이 참여하는 드론 배송 민관 공동프로젝트를 추진하고있으며, 지바시에서 2019년 입주가 시작되는 첨단 신도시 와카바 주택단지를 드론택배 배송이 가능하도록 설계했습니다. 인구 1만명의 신도시 집집마다 드론 이착륙장이 만들어질 예정이라고 합니다.
중국 알리바바 그룹내 최대 온라인 장터인 타오바오는 지난해 물류회사 상하이 YTO익스프레스와 제휴를 맺고 드론 시험배송에 성공했습니다. 중국의 국제특송 서비스 부분 대기업인 SF익스프레스도 드론 시험 비행과 기술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적인 추세를 보았을 때 본격적으로 드론 택배 서비스가 시작되는 것은 2017년이나 2018년경부터는 시작 될 것이라고 보는 전문가들이 많습니다.
원석현 아나운서
가장 큰 과제가 안정성일텐데요. 아직은 불안하지 않을까요?
김덕진 부소장
네, 지난 4월에 국내 한 택배회사가 세계 최초로 ‘드론 추락 감지 기술’ 및 ‘낙하산 자동 작동장치’ 기능의 드론을 개발하는데 성공하여 드론택배 상용화 기술을 선보이는 시연회를 열었는데요, 안타깝게도 비상하지 못하고 바로 고꾸라지며 시연에 실패하는 일이 있었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아직 전세계적으로도 이 “드론택배” 와 관련되서는 정식적으로 활용되고 있는 사례는 찾아보기가 힘듭니다.
그만큼 여러 가지 안정성이나 다양한 테스트들을 실행하고 있는 것인데요, 그렇다면 이런상황에서 규제를 완화하는것의 의미는 규제를 완화한다고 바로 드론 택배가 나온다기 보다는 드론 택배를 “테스트”해볼 수 있는 자유로운 환경이 됐다는 의미가 큽니다.
현재 전세계 민간 드론시장의 대부분을 중국기업들이 차지하고 있는데, 중국 최대 드론회사인 DJI의 연간 매출이 1조 원이고 더욱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는 초기 드론 시장이 성장할때의 규제와 관련된 이슈도 큰 부분을 차지했다는게 업계의 설명인데요, 중국의 드론 관련 규제는 네거티브 방식이다라서‘사람이 많은 지역에서 날려서는 안 된다’는 등의 조건만 지키면 드론 운행에 제한이 없었고 드론 택배에 대한 규제는 애초에 존재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이렇기 때문에 다양한 조건에서 실험을 하면서 지금의 상태에 이르렀다는 것인데요, 이번 규제 해소를 통해서 국내에서도 택배가 가능한 드론들이 나오기를 기대해 봅니다.
원석현 아나운서
국내에서도 이 드론택배가 효율적일 것이냐 하는 목소리도 있다면서요?
김덕진 부소장
해외에 비해 우리나라는 영토가 작습니다. 이미 택배나 배송시스템이 전국적으로 대부분 1박2일이면 가능해지는 정도의 물류시스템을 갖추고 가격도 2~3000원 안에서 많은 물건이 오가는 우리나라에 이 드론택배가 큰 의미가 없다고 이야기하는 부분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드론택배를 위한 기기와 인프라, 노하우가 우리나라에서만 끝나는 것이 아니라 앞서 중국의 사례처럼 글로벌 기술로 수출하거나 알릴 수 있기 때문에 향후 미래의 먹거리를 위해서라도 준비해야한다는 의견들도 많이 볼 수 있었습니다.